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ews

News

온라인 display ad trend

admin 2020-04-20 13:00:58 조회수 1,121

온라인 display ad trend 

2014.07.16


리나라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는 해 마다 증가하고 있다지난해엔 25천억에 육박하고 있으며, DA(Display Advertisement)시장은 해외 업체 선전에 힘입어 성장하고 있고반면 검색 광고 시장은 성장세가 정체에 돌입했다고 한다(자료한국온라인광고협회).


 

순위

싸이트

순방문자▼/

도달률 (%)

평균 재방문일수/

1

Naver Corp.

31,219,105

94.7

11.15

2

Daum Comm.

28,135,312

85.34

8.91

3

Google Inc.

18,331,621

55.61

4.66

Table1(출처:20141_코리안클릭)

또한, Table1에서 보듯이네이버가 한달에 약3천만명다음이 약28백만명이 방문하고 있는 초거대 포털싸이트로 자리매김 했다수년째 바뀌지 않고 있는 순위이며다음을 방문하면서 네이버도 방문하는 사람 중복율도 거의 95%에 육박한다우리나라 경제활성인구 대부분이 한달에 한번 이상 두 포털 싸이트에 방문하고 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그래서 네이버와 다음및 기타 매체는 매체 믹스가 별 의미 없다라고 까지 말하기도 한다.(물론 스페셜한 니치 마켓 컨텍을 제외하고). 온라인 광고 생태계 상 거대 공룡 두마리가 온라인광고 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그리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비록 현재 온라인 Display Advertisement 시장 트랜드의 급격한 변화를 줄 수는 없겠지만, 요즘 DA 시장 트랜드인 1)Paid, Owned, Earned media 믹스와 2)대안매체인 Programmatic Buying 등이 조금씩 시장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다.

첫째온라인광고 담당자들의 고충은 도대체 어떤 온라인 매체 믹스가 적절한 것인가 하는 것이다. Table1 데이터만 보면 네이버다음 외에는 별 다른 대안이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다그러나최근 들어 Table2와 같이 Youtube 순방문자가 지속 증가하는 것을 보여 준다이는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의 확대를 보여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Table2(출처코리안클릭)

최근 들어 온라인광고 대행사들의 다양한 Creative와 전략으로 종전 종합대행사들의 수준으로 성장 하고 있다국내 유/무선 인터넷 환경이 다양한 동영상을 보는데 전혀 무리가 없는 환경으로 발전 함에 따라 온라인광고도 동영상에 대한 니즈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이를 만족 시키기 위해 온라인광고대행사들의 동영상 광고 기획제작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예를들어최근 온라인,SNS에서 이슈화 되고 있는 더페이스샵 피지잡는 수분크림 캠페인의 반전 수지 영상’(대행사펜타클)으로 의미 있는 Output들을 내고 있다온라인상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paid, owned, earned media를 적절히 믹스하여 효율성을 극대화 한 것으로 평가 된다.

Paid media: 네이버 롤링배너를 활용하여 push 노출카카오스토리오늘의 추천

Owned media: 마이크로 싸이트유튜브,

Earned media: 다음 대표 카페인 여성시대소울드레서를 필두로 각 종 카페 및 커뮤니티viral

성과는

Paid media의 경우네이버롤링을 통해 540만 노출에 약 6천명이 클릭을 했으며카카오스토리는 29만명이 클릭을 했다고 한다. Owned media의 경우이벤트 페이지 방문자 74만명유튜브 영상 플레이만 약 40만명이 플레이를 하였으며페이스북 플레이도 약 35만명이 플레이를 한 것으로 나왔다.(좋아요 11만명 1백만명 이상이 수지패러디 캠페인에 대해 몰입도 높게 인지하고 있으며추가 viral 효과까지 합하면 Target층에 충분히 어필 했을 것으로 판단 된다온라인 동영상 시청 효과는 같은 TV 영상 보다 약 10배의 인지도 효과가 있다는 조사도 있다.(AD Master, the pool 조사 리포트 20132)

LG생활건강 김기인파트장은 “1단계 캠페인초기에는 Owned media(공식 페이스북) Earned media(주요 인기 커뮤니티페이지)에 노출을 하여 얼리어답터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2단계 소셜미디어 중심 광고 매체 활용, 3단계 주요 포털과 영상 전문 광고 매체를 활용해 노출을 극대화하여예상보다 높은 노출, Reach, 클릭영상 조회수를 얻었고영업 현장의 긍정적 반응도 얻고 있다라고 말했다.

펜타클 차상훈이사는 온라인광고 대행사들의 동영상 광고 제작 creative기획기술이 날로 발전하여 ATL CF와 비교시 Quality 측면에서 전혀 손색 없음을 보여 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요즘 새로운 트랜드는 온라인 동영상 광고를 테스트베드 삼아 네티즌들의 반응을 살핀 뒤 매체비가 비싼 지상파 또는 케이블에 방송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Quality가 높은 온라인 동영상 광고의 경우, Owned, Earned media 촉진을 위해 전략적으로 Paid media를 활용함으로써 매체비를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다이는 기업들의 온라인 광고 제작비가 증가 추이를 보이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영상소개

개그콘서트 인기 개그우먼 이수지씨와 함께 현 더페이샵 모델 수지가 촬영한 피지잡는 수분크림’ CF를 패러디한 반전 수지 영상으로 이수지씨 특유의 개성을 살려 웃음 포인트를 살렸다온라인 영상으로 제작되어 더페이스샵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최초로 공개되었으며각종 페이스북 온라인 포털 등에서 이슈화가 되어 케이블TV에도 광고가 집행되고 있다.

 

 

 

둘째네이버 다음에 편중 되어 있는 온라인매체 믹스에 대한 대안은 없는 지다대안은 있다바로 programmatic buying이 될 수 있다. Programmatic buying이란 각 온라인매체사들의 인벤토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구매방식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DSP(demand-side platform)사업자들이 각 매체사들의 인벤토리를 선 구매 또는 AD exchange사업자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개인비식별 기반 사용자 행태/기호 분석)으로 Targeting한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이다. 노출 방식에는 리타겟팅 또는 유저타겟팅 방법이 있다예를 들어리타겟팅의 경우, Gmarket에서 클릭 했던 상품이 조선일보 싸이트에서 노출 될 때 이 같은 방법을 쓴 것이라 할 수 있다또한 유저타겟팅의 경우유저들의 behaviral data(검색어, URL, 선호기사 등)를 분석하여 그들이 웹싸이트(TG(Targeting Gate) si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