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ews

News

2019년 상반기 방송광고 결산

admin 2020-04-22 09:46:22 조회수 1,336

2019년 상반기 방송광고 결산 

​2019.07.29 



1. 2019 상반기 인기 있었던 프로그램은?

· 드라마 장르와 축구 중계 방송 인기

TOP10 프로그램 중 6개가 드라마 장르였으며, 3번의 2019UAEAFC아시안컵 축구 중계 방송이 TOP10을 차지함

· KBS2 드라마 강세

1위와 2위는 KBS2 주말드라마, 10위에 KBS2 일일 드라마가 차지하며, 전년 동기간과 마찬가지로 3개 프로그램이 TOP10 진입

· JTBC 인기 채널로 등극

인기드라마 <SKY캐슬>과 아시아컵 축구 중계의 높은 시청률로 TOP10에 4개 순위를 JTBC에서 차지하며, 인기 채널로 등극





 

* 분석 기준: 닐슨코리아, 13개 지역, 프로그램별 가구 시청률

2. 2019 상반기 연령대별로 어느 프로그램을 많이 봤지?

· SKY캐슬 학생과 학부모 연령대 시청률 가장 높아

입시 내용을 다룬 드라마로 센세이션을 일으킨 <SKY캐슬>이 중고생 연령대인 10대와 학부모 연령대인 40대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으며, 20대에서도 1위를 기록하였음. 나머지 연령대에서는 가구시청률 1위인 KBS2 주말드라마 <하나뿐인 내편>이 1위였음





 

* 분석 기준: 닐슨코리아, 13개 지역, 프로그램별 연령대별 시청률

3. 내가 본 광고가 케이블 채널로 본 건가?

· 케이블/종편 GRP 점유율 상승

케이블의 GRP 점유율은 50.3%, 종편은 19.1%로 각각 전년 대비 1.6%씩 상승하며, 케이블과 종편 채널의 TV 광고 내에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



 

* 분석 기준: 닐슨코리아, 13개 지역, 개인(4세 이상) 광고 GRP

4. 어느 채널 광고를 사람들이 많이 봤나?

· 지상파 채널 TOP3 유지

전년 대비 GRP가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지상파 채널이 GRP순위 TOP3 유지하고 있음

· tvN, 종편채널 강세 유지

tvN은 전년 상반기 대비 GRP가 11% 상승하며 한 계단 상승하며 4위를 차지했으며, 5위~8위는 종편채널 4개가 차지함



 

* 분석 기준: 닐슨코리아, 13개 지역, 개인(4세 이상) 광고 GRP

5. 상반기에 어느 회사가 광고를 많이 했나?

· 전자 업종의 강세 유지

LG전자와 삼성전자 모두 광고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1위와 2위를 유지하며, 전자 업종의 강세를 유지함

· 제약 업종의 약진

명인제약, 동국제약과 일동제약 모두 전년 상반기 대비 광고량이 증가하며 순위가 상승했으며, 특히 일동제약은 광고량이 111% 증가하며, TOP10에 진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