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생태계에서는 외부 파트너와 협업할 때 자연스럽게 “갑(甲)”과 “을(乙)”의 관계가 형성된다. 고객이 “갑”이 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을”로 인식되는 구조다. 과거 이 상하 관계의 불균형이 여러 사회적 문제를 ...
어떤 광고를 해야 매출에 도움이 될까요? 기업들은 각종 마케팅과 광고의 최적의 예산과 투자에 대해서 명확한 답을 갖고 의사결정을 하고 싶어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파편화된 매체활용과 다매체 상황에서 매체별 최적의 예산...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꿩 사냥을 즐겨했다고 합니다. 당시 귀족들은 활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특히 매를 이용한 사냥, 즉 방응(放鷹)이 고급 스포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매를 다루는 전문 사냥꾼은 응사(鷹師)라고 불렸습니다. 오늘날 ...
최근 많은 기업이 MTA(Multi-Touch Attribution)를 활용해 퍼포먼스 광고의 전환 흐름을 정교하게 추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환이 늘어도, 매출은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 그 이유는 측정 방식이 마케팅 전체 활동이 아닌 ‘일...
MAK의 고객은 적자를 내지 않는다 — 데이터 기반 경영과 체계적 점검의 힘 지난 11년 동안 MAK가 지원한 기업들 가운데 적자를 기록한 곳은 거의 없습니다. 이는 단순히 이 기업들이 ‘여유가 있어서 광고비를 점검한다’는 ...
광고비 관리 서비스는 기업들의 집행된 광고비만을 점검하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이미 사용된 광고비와 매체 활동에 대한 점검이 아니라, 기업의 광고비와 관련된 결정들이 당초 계획과 맞게 수행된 것인지에 대한 분석입니다. &nbs...
Media Audit Insight Newsletter▶ 광고비, 계획과 실행의 간극을 줄여야 할 때국내 주요 기업들의 광고예산은 계획 대비 실제 집행 단계에서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체 전략과 실행의 불일치, 광고대행사의 제한된 역할, 그리...
AI의 급격한 활용은 광고계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때로는 AI가 인간을 대체하고 기존 질서를 파괴(Destruction)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우려보다는 새로운 질서와 가치를 만드는 창조적 변혁 즉 Innovative disruption이 될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