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edia
auditing
2.
Media
compliance
3.
Pitch
management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이들 세가지 업무를 전부 한 회사가 통합적으로 하기도하고, 또는 독립된 회사에서 개별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국내에서도
관련 서비스를 MAK에서 직접 제공한다.
1. Media auditing
이 서비스는 주로 집행된 매체에 대한 효과, 효율, 전략, 대행사의 매체 performance 점검
등에 대한 분석을 위주로 한다. 관련 업무와 관련해서 광고주의 담당부서는 주로 구매부서이다(Procurement Department).
2. Media compliance
국내에서는 생소한 이 서비스는 광고비 집행에 대한 내역을 계약에 근거해서 이루어졌는지를 회계적
관점에서 점검하는 서비스이다. 주로 전문 회계사가 Media auditor와
같이 업무를 수행하며, 미디어의 집행 내역에 대한 점검 및 분석 서비스이다. 광고주에서
담당부서는 구매부서, 회계부서, 혹은 마케팅/광고부서이다.
3. Pitch management
광고대행사 선정을 위한 서비스로, 외부 전문회사에 광고대행사
선정 전 과정을 맡기는 것이다. 후보 대행사 Long-list 선정, 제안받을 Media baseline에 대한 준비,
RFP 작성, 대행사 제안서 비교 분석, 선정 과정의 광고대행사와
커뮤니케이션, PT(프레젠테이션) 진행, 광고대행사
평가표(Score card) 준비 등에 대한 업무를 맡는다. 광고주의
담당부서는 구매부서 혹은 광고/마케팅 등에서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