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gacy 미디어
시절에는 모든 광고거래와 관련해서 사람이 관리를 했었다. 그런데 지금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는 디지털의
광고형태가 매우 복잡해짐에 따라서 인력으로 광고세부(매체) 사항들을
관리하기가 사실상 매우 어려워졌다.
지난 10년동안 MAK는 국내에서 광고비와 관련된 Media Compliance와 Performance 분석을 하면서, 대부분의 광고주와 대행사 그리고 미디어랩 사이의 광고비와 관련된 거래에서 적지 않은 오류와 실수를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광고비가 많을 경우(예를 들면 100억 이상) 사실상 인력으로 광고비 관리를 하기가 힘든 상황이
되었다. 바야흐로 시스템으로 관리를 해야만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광고비
관리라 함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광고비 청구(광고주 - 대행사 - 미디어랩 - 매체사) 및 관련 업무
- 매체 집행 세부 내역 관리
- 집행된 매체의 광고효과 관리
- 매체목표 관리
- 광고의 매체 기여와 관련된 ROI 및 ROAS 분석 등
MAK는 국내
최고 회계법인인 삼일회계법인과 몇 건의 관련업무를 수행하면서 향후 기업들이 광고비(매체비)와 관련된 체계적이고 시스템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필수적인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Media Compliance와 Performance 분석을 통해서와 기업들은 광고비와 관련된 업무에서 아래와 같이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과 효과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광고비 낭비 사례 파악
- 적정 광고예산 및 매출에 기여하는 광고비 파악
- 적정 광고매체 KPI
수립
- 광고대행사 관리 및 파트너쉽 업그레이드
- 미디어랩 및 매체사와의 거래 및 협상 능력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