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는 10년동안
1조원 이상의 기업 광고비 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적지
않은 기업들이 30% 이상의 광고비를 낭비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업별로 유형은 달랐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경우의 광고비 낭비 사례를 발견할 수 있었다.
주요 광고비 낭비 사례
Ø 매출에
효과가 없는 광고를 하는 경우
- 매출에
기여를 하지 못하는 매체활용 및 광고 집행 시점
Ø 너무
광고비를 많이 사용해서 광고효과가 과잉 노출되는 경우 및 최소광고노출 효과를 고려하지 않는 과소한 광고비
Ø 매체별로
업계 평균 이하의 비효율적인 광고를 하는 경우
Ø 외주
업체의 광고 관리 및 점검을 하지 않아서 생기는 사례
- 매체사의
보너스나 incentive를 제대로 챙기지 못한 경우
- 광고비
중에서 agency 및 middleman에서 수수료가 과다하게
지출되는 경우
사례를 통해서 파악된 기업의 광고비 관리 상황의 문제는 다음과 같은 경우였다
Ø 기업
내부에서 광고비관리에 대한 전문부서와 분석이 가능한 전문가 부재
- 광고비를
집행하는 부서와 관리하는 부서의 기능이 별도로 작동되지 않는 경우
Ø 전산적인
광고비 관리 시스템과 관련 자료에 대한 기록의 부재
Ø 내, 외부의 전문적 점검이 정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요즘 같은 불경기 상황일수록 광고비에 대한 세밀한 관리를 통해서 최적의 비용으로 매출에 도움이 되는 광고가
필요한 시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