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ews

News

Media Management 란 무엇인가?

admin 2020-04-27 10:01:05 조회수 39

Media Management 란 무엇인가? 

​2020.04.27 


국내에서 다소 생소했던 Media management 업무는 주로 영국과 유럽에서 활성화되었고, 역사는 약 50년 이상이 되었다. 현재는 미국, 유럽 등의 광고선진국에서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관련 서비스를 받고 있다. 광고비 중에서 매체비용과 관련된 광고주 내부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으며, 특히 광고대행사와 매체사와의 업무에서 전문성을 가진 외부 매체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다.

Media management 서비스는 주로 다음과 같은 세분야가 있다.

- Media auditing

- Media compliance

- Pitch management

Media Auditing

업무 내용은 광고주 입장에서 매체비를 효과, 효율, KPI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광고주의 광고비용 중 매체비의 최적 사용(Optimization)을 위한 매체컨설팅 서비스이다. 시기적으로는 Media plan에 대한 사전 점검과 매체 실행 이후 효과에 의한 사후 점검 등이 있다. Media auditing은 초기 국내에 도입될 때 Audit이라는 용어 때문에 광고감사라고 잘못 알려졌지만 현재에는 많은 기업들이 관련 서비스를 받고 있다.



Media Compliance

매체비 실행에 대한 점검 서비스로, 비용이 각 매체에 집행된 것에 대한 Invoice 점검 등의 매체비 세부내용 점검을 주로 한다. 광고주 광고업무 담당자와 회계 담당자가 전문성이 달라서 통합적인 확인과 점검이 어렵기 때문에, 외부의 전문가(Compliance auditor)가 회계적 지식과 매체전문성으로 매체비를 세부적으로 정리하고 점검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Pitch Management

국내에서 생소하지만, 광고주가 광고대행사를 선정하는 일을 자체 인력으로 하지 않고, 외부의 Pitch management 전문 회사에 맡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광고주 내부적으로 관련 업무에 투입하는 시간과 인력을 절감하고, 객관적 시각으로 기존 광고대행사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광고대행사 선정 작업을 하며, 광고대행사와의 계약 등에서 매체 관련 세부사항 조율 등에 도움을 받는다. 해외 기업들에서는 광고대행사 선정작업을 내부에서 직접 하는 경우보다 외부의 Pitch management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