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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KPI & Metrics에 대해서

1 2023-06-21 14:31:21 조회수 184

Media KPI & Metrics에 대해서

2023.06.21


10년정도 Media management일을 하면서 많은 고객들의 매체 KPI를 점검할 수 있었다. 우리회사가 하는 일 중에서 매체 KPI가 제대로 달성되었는지에 대한 분석을 하는 것이 주요 서비스 이기 때문에 광고주별로, 그것도 세계적인 규모의 다국적 회사들의 미디어 KPI에 대해서 유형별로 또 업종별로 파악할 수 있었다. 제대로 세팅이 된 회사일수록 매체 성과 잣대, media KPI가 균형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점검되면서 또 이런 데이터들이 새로운 계획을 세울 때 참고가 된다는 것이었다. 게다가 같이 일하는 광고대행사와 협력해서 이런 매체 KPI에 대해서 합의하고 또 좋은 성과를 위해서 협력한다는 것이었다. 동시에 이런 매체 KPI를 측정하는 Metrics가 확실하다는 것이었다.




 


대부분의 미디어 KPIMetricsCostQuality가 중심이 된다. 여기에 회사별로 다양한 성과잣대들이 있는데, 그 중 디지털 매체의 eCommerce 부분이 연계되어 매출결과와 이에 대한 광고의 매출기여도(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Media ROI가 추가되기도 한다. 어떤 경우이든 Media audit 회사의 분석이 완료되면 삼자, 즉 광고주 대행사 미디어오딧 회사가 같이 자료를 공유하고 협의한다. 광고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매체비에 대해서 사전 계획, 집행 과정, 그리고 집행 이후의 결과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다 함께 공유한다는 것이다. 이는 다가올 새로운 광고비와 매체 집행 계획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되는 것은 물론이다.

 

때로는 광고주의 일방적인 KPI 설정도 있었고 또 대행사의 부실한 매체 집행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균형 잡힌 기업들은 매체 KPI와 이를 측정하는 Metrics가 분명하고, 균형 있고, 논리적이며 또 연속선상에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이런 분석을 제3(미디어오딧 회사)에 의해서 객관화하고 지속한다는 것이다.

 

아주 가끔 매체KPI가 다소 균형이 맞지 않고 부족한 듯해도 매출이 아주 좋아서 부실한 KPI가 아무 상관없는 회사가 있고, 매우 타이트한 매체 성과 관리를 하지만 매출이 부진한 경우가 있긴 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좋은 매출과 Media performance성과를 내는 회사들의 매체비 관리는 제대로 된 KPIMetrics가 있었다.

 

-   이 자료와 관련해서 좀 더 심층적인 정보를 원하시면 미디어오딧코리아 김기훈 상무에게 이메일(paulkim@mediaaudit.co.kr)이나 전화(02-780-1331)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