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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ROI 분석을 통한 매출에 기여하는 광고전략

admin 2023-07-05 15:30:45 조회수 193

Media ROI 분석을 통한 매출에 기여하는 광고전략


Media Audit Korea(MAK)가 한국 광고 시장에서 미디어 관리(Media Management) 사업을 시작한 지 벌써 10년이 되었으며, 그동안 MAK는 여러 광고주와 다양한 미디어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Media Audit과 함께 광고의 매출 영향력을 확인하는 Media ROI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서 고객들의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다.



 

 내가 광고에 쓰는 돈 중 절반은 낭비된다. 문제는 그 절반이 어느 부분인지 알 수 없단 것이다라는 미국의 존 워너메이커의 명언은 지금도 유효하다. Media ROI 분석을 통해 다양한 매체별로 매출에 미치는 영향력이 각각 다르며, 따라서 각 매체가 지니는 매출 영향력을 고려하여 광고비 배분(Media-mix)을 할 경우에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매체별로 소비자에게 광고를 전달할 시점에 대해서도 Media ROI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Media ROI, ROAS 등의 분석과 관련된 한계는 존재한다. 다양한 마케팅 요소들과 역사를 가진 기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등에 대해서 매우 정확한 기여 정도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지만 통제가 가능한 광고 및 매체와 관련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출과의 연관성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광고비와 (세부)매체별 예산분배(Media-mix), 그리고 기타 광고를 시행할 시점에 대한 의사결정에 대한 결정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것이다. Media ROI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련 광고효과 및 다양한 미디어에 대한 분석 경험 및 능력, 시장에서의 Benchmarking 데이터베이스의 보유, 그리고 광고주 브랜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디지털 광고가 주력이 된 요즈음, 단순히 디지털 광고 혹은 eCommerce 등을 통한 광고비의 InputOutput에 대한 performance 분석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매체별 매출 기여에 대한 정확한 분석은 광고주의 매출 극대화에 결정적 기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국내 광고 상황과는 거리가 있는 고정적인 Optimization 모델이나 지속적으로 Update 되지 못하는 모델링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Media ROI 분석에 정통한 회사에 의한 서비스는 비용대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광고 매체 관련 컨설팅이다.

 

MAK10년간 광고효과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으며, 또한 매체별 광고효과와 매출과의 연관성 분석과 관련된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해 오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늘어나는 광고주의 Media ROI에 대한 분석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광고 효과 뿐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활동 들을 분석에 적용해 오고 있다. Media ROI 분석은 매출에 기여하는 광고, 광고효과를 실질적으로 극대화하기 위한 광고주의 노력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생각한다.

 

-      이 자료와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상담이 필요하시면 미디어오딧코리아 김기훈 상무에게 이메일(paulkim@mediaaudit.co.kr)이나 전화(02-780-1331)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