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ews

News

내년(2024)을 위한 광고예산 수립 계획하기

admin 2023-10-20 15:17:21 조회수 130

벌써 내년을 위한 광고계획을 준비하는 시간이 되었다. 이미 적지 않은 기업들은 상반기가 끝나고 7월부터 준비하기 시작하는데, 10월이면 내년 예산 계획을 상당부분 마무리 짓는 시점이다. 광고예산 계획을 위해서 점검 사항들을 살펴본다.

  

광고예산을 계획적으로 잘 준비하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분석한다:

Ø  올해 매출 상황, 시장상황, 경쟁사 상황

Ø  올해의 media inflation, 보너스, 매체별 performance

Ø  올해의 광고비 및 매체별 광고성과 점검

Ø  매출/마케팅/광고/매체 목표에 대한 KPI 점검

Ø  광고대행사 성과 점검

Ø  내년도 경기상황, 물가, media inflation 예상

Ø  내년도 회사 매출목표, 마케팅목표, 광고목표, 매체목표 및 KPI, Media 예산수립

 

기분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계획하고, 협력업체(대행사 등)와 협의한 후, 예산계획안을 확정한다.

 

광고대행사 및 매체사와 협의할 일

-  광고목표, 매체목표, KPI, 각종 목표에 대한 측정 metrics 확정

-  대행사 및 기타 협력업체에서 Brief 전달 및 협의하고, 계획 제안받기

-  광고목표 확정, 매체 KPI 확정, 매체 예산 확정, 대행사와 실행 계획 협의 및 목표 공유하기

-  매체사와 연간계약에 다른 계약 협의: 광고대행사를 통해서 협의

-  올해 대비 내년의 media performance 향상을 위한 방안 구체화

l  효율성을 위한 cost performance 향상 검토

l  광고효과 증대를 위한 광고 노출 performance 향상 검토

l  Creative한 매체전략 및 경쟁사 대비 차별화 전략 검토

-  각 매체별 예산에 관한 media-mix 실행 계획 구체화

-  연말까지 계획에 관한 세부내용 지속적 검토

 

분석을 통한 결과를 대행사와 공유하고, 매체와의 협의 과정을 거쳐서 광고계산을 확정하는데, 이 과정에서 전문회사(media management)media performance, media planning 및 매체예산에 대한 컨설팅을 받는 것도 광고효과를 증대시키고, 광고효율성을 높이며, 광고대행사의 performance를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Media management 회사에서 받을 조언

- 작년 및 올해의 media performance 평가: 자사, 경쟁사, BIC(Best in class)

l  Cost performance

l  Quality performance

l  KPI 달성 여부

l  광고대행사 performance 평가

-  내년 계획 적정성 점검

l  예산규모의 적정성

l  Media ROI ROAS에 따른 매체별 예산 분배(Budget allocation & media-mix)

l  대행사 Plan에 대한 적정성

l  KPI 및 매체성과 측정을 위한 metrics

 

이상의 과정에 따라서 예산을 점검하고 계획하고 실행할 준비를 마친다면, 보다 현실성 있고 Media ROI를 극대화하는 광고예산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