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ews

News

미디어 컴플라이언스 오딧 (Media Compliance Audit)이란?

admin 2024-01-26 10:51:05 조회수 98



 

MAK가 국내에서 Media audit이라는 이름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한지 딱 10년째이다. 그동안 media audit이란 생소한 광고관련 서비스가 이제는 규모가 큰 기업을 중심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런데 해외에서는 media audit과 거의 같은 수준 이용되는 서비스가 있는데, 바로 media compliance audit이다.   


media audit이 주로 기업의 광고비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컨설팅 서비스로, 주로 광고비를 집행한 매체에 대한 세부적인 performance분석과 benchmark 분석이 주를 이룬다. 반면 media compliance audit은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매체사 간에 계약 준수에 관한 점검이라고 할 수 있다. 외국의 미디어 컴플라이언스 전문 회사들은 내부에 회계사를 고용하여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회계법인의 업무와 일견 비슷해 보이기도 하지만, 구체적으로는 매체와 관련된 계약 준수, 그리고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미디어 랩, 미디어 vendor, 그리고 매체사와의 광고비 거래 내역에 대한 점검이다. 회계감사의 광고비에 특화된 업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법적으로 받아야만 하는 외부감사와는 다르게 기업에서 스스로 광고비 거래 과정에 대한 점검을 외부 미디어 컴플라이언스 전문회사에 의뢰하는 것이다.


국내외에 있는 다국적 기업들은 media compliance 전문 업체에게 자사의 광고비와 관련된 세부적인 거래 내역과 계약 준수 등에 대한 점검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받는다. 이런 자체 점검 서비스의 이유는 광고비와 관련된 ri

sk management와 투명성 확보 등이 주요 이유이다.  


해외 및 국내에서도 광고비와 관련되어 심심찮게 큰 금액의 문제가 내부 직원이나 외부 관련업체에 의해서 발생한다. 기업들의 광고비와 관련된 여러가지 불미스러운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또 광고비와 관련된 거래 과정의 시스템 점검과 개선을 위한 일환으로 이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미디어 컴플라이언스 업무는 대부분 구매부서(Procurement)에서 담당하고, 때로는 회계부서에서 하는 경우도 있다. 광고비를 쓰는 부서와는 다른 부서에서 이 업무를 관리하는데, 이 부분이 광고비에 대한 내부의 교차 점검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점이기도 하다.



*Media Compliance Audit과 이와 관련된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Media Audit Korea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