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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이용한 미디어 플랜, 마케팅 전략

admin 2024-02-20 15:48:08 조회수 146

광고나 마케팅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매출이다.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매체나 TV 그리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브랜드 고지를 하고 인지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통한 구매를 권유하며 매출을 증대하려는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우리 회사가 집행하는 마케팅 활동 중에서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래서 마케팅 비용을 어떻게 분배해야 할까? 담당자 입장에서는 주어진 마케팅 예산은 항상 부족하기 때문에 어떤 미디어에 얼마나 광고비를 투여해야 할지 마케팅 비용은 얼마로 책정해야 할지 등 비용 관련 이슈는 언제나 존재한다. 


이런 질문에 대해서 AI를 활용하면, 최적의 예산분배와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솔루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AI를 활용한 분석솔루션은 다음과 같은 특징과 장점을 가진다.


첫째, 분석시간을 단축한다. AI 분석 솔루션은 미디어별 자료를 포함한 다양한 마케팅 자료에 대한 빠른 검토와 분석을 진행하여 매출 연관성이 낮은 변수를 제거하고, 사람이 직접 분석하는 것에 비해서 믿을 수 없을 만큼의 빠른 시간 내에 매출에 영향력이 중대한 마케팅 변수를 찾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한다. AI 분석 솔루션은 다양한 통계분석기법 적용을 통해 휴먼 에러가 개입할 여지를 주지 않으며,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Simulation과 모델링 결과를 제공해 마케팅 관련 의사결정에 결정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셋째, 최적화 계획(Optimization planning)을 도출한다. AI 분석 솔루션은 머신러닝 기법을 사용해 마케팅 자료를 학습하며, 매출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예산의 최적 배분 및 매체별 최적 광고비 관련 플랜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시나리오별 예상 결과를 제공해 마케팅 계획 수립 시 의사결정에 결정적 도움을 줄 인사이트를 받을 수 있다. 


넷째, 최근 변화를 모델에 반영한다. AI 분석 솔루션은 기존의 모델에 최신 데이터에 의한 분석을 업데이트하여 현재 마케팅과 매체 상황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업그레이드된 모델을 제공한다. 이러한 결과를 활용하여 현재 상황에 적합한 미디어 플랜과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다. 


AI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및 광고/미디어 비용에 대한 솔루션은 궁극적으로 기업들에게 최적의 비용에 의한 최고의 효과에 대한 Simulation과 예측을 통해서, 그간 사람에 의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광고비와 매체전략에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할 것 같다. 


미디어오딧코리아(MAK)는 AI솔루션인 ROMMA (Return on Marketing & Media-investment Analysi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의 내용과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김기훈 상무(paulkim@mediaaudit.co.kr)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