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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침체 및 타겟팅 광고가 어려운 상황에서의 미디어 전략

admin 2024-03-12 16:49:32 조회수 70


한국은행에서 금년 1월 25일에 발표한 2023년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전년 대비 1.4%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많은 기관에서 발표한 금년 GDP 증가율 예측 자료도 2% 내외로 나타나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경기 침체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의 관심이 TV 등 브랜드 광고보다는 매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퍼포먼스 광고에 집중되고 있으며, 퍼포먼스 광고에 있어 써드 파티 쿠키(3rd party cookie)를 활용한 타겟팅 광고는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하지만, 2020년 애플은 사파리에서 써드 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했으며, 이듬해 아이폰에서도 앱 추적 투명성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또한, 금년 초에 구글이 하반기에 크롬의 써드 파티 쿠키를 단계적으로 폐지한다는 정책을 밝혔습니다. 이런 변화에 따라 타겟팅 광고의 효과가 감소하며, 미디어 환경에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 침체와 타겟팅 광고의 효과 하락이 예상되는 지금 어떤 미디어 전략이 필요할까요? 퍼스트 파티 쿠키(1st party cookie)를 활용하거나, 맥락 타겟팅(Contextual targeting), 콘텐츠 마케팅 강화 등 다양한 대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향후 AI를 이용한 타겟팅 광고를 고려할 상황이 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 광고 매체 효과와 매출 영향력에 대한 점검이 필수적이며, 이와 관련하여 아래의 두 가지 대안 역시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퍼포먼스 광고와 브랜드 광고를 포함한 모든 광고 효과에 관심을 기울이고 정기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 결과 자료가 여러 경로와 포맷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리와 취합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미디어 자료들에 대해 정기적으로 전문가 관점에서의 validation과 정리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정제된 데이터를 사용한 미디어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매체별 광고비와 광고효과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빠르게 바뀌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미디어별 광고효과가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AI 분석 솔루션을 사용하실 경우 복잡한 미디어 효과와 마케팅활동 등의 매출 영향력을 빠른 시간 내에 찾을 수 있으며, 매출 극대화를 위한 최적의 미디어 플랜을 세우는 데 있어 유용한 Insight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오딧코리아(MAK)는 validation과정을 통해 정제된 데이터만을 포함한 미디어 대시보드 서비스와 AI분석 솔루션인 ROMMA (Return on Marketing & Media-investment Analysis)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MAK는 다양한 국가의 미디어 효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글로벌 미디어 대시보드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위의 내용과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김기훈 상무(paulkim@mediaaudit.co.kr)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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