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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 Audit(미디어오딧)이란 무엇인가?

admin 2020-04-27 10:29:37 조회수 2,087
Media Audit(미디어오딧)이란 무엇인가? 
​2020.04.27 

 미디어오딧이란 광고매체비 관련 감리 서비스집행된 매체 광고비에 대한 효과, 효율, 자사 및 경쟁사 광고 집행 내역 모니터, Agency 업무성과 평가 등의 컨설팅이다. 즉 광고주가 일정한 기간(매월, 분기, 반기, 연간 혹은 특정 캠페인)에 자사의 광고가 제대로 집행되었는지를 광고대행사가 아닌 제3의 기관(Third Party, Media Audit 회사)을 통해서 점검 받는 서비스를 말한다. 미디어오딧 회사에서 제공되는 media audit 보고서를 바탕으로 기존 광고비를 분석하고 향후 캠페인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로 활용한다.
대부분의 다국적 기업들은 광고 업무에서 필수적으로 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광고주는 Media Audit을 통해서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 





광고주가 미디어오딧 서비스를 받으면서 묻는 질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왜 추가적인 비용을 들여서 집행된 광고비를 점검하는가?”이다. 미국의 미디어오딧협회(US Media Audit Council)에 따르면, 미디어오딧을 받는 기업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기업에 비해서 10~30% 정도 광고효과와 효율성을 더 얻는다고 한다. 미디어오딧 서비스를 활용한 광고주의 이익은 다음과 같다.
1. 광고비의 Risk Management
2. 기존 광고매체비의 KPI에 대한 객관적 점검 및 적절한 KPI 수립
3. 광고비 효과 점검 및 효과 증대 방안 파악
4. 경쟁사와 시장에서의 자사 광고비 효율성 점검 및 효율성 제고
5. 자사의 광고비 집행에 대한 정확한 모니터링 파악 및 정확성 제고
6. 광고대행사의 업무 점검 및 팀웍 Upgrade



Media Audit을 이용한 해외 사례







 세계적으로 170개 이상의 Media Audit 관련 기업들이 대륙별(미국, 영국, 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로 존재하며, 아시아에서는 중국, 일본,인도,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홍콩, 태국, 말레시아, 일본 등에 이미 오래 전부터 관련 기업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4 1월부터 Media Audit Korea(미디어오딧코리아)가 유일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edia Audit Korea는 다국적 Media Audit 회사(EY한영, Ebiquity, ECI, Media Path, TrinityP3, R3 )들과 교류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Media Aud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edia Audit Korea의 국내 Case Study






미디어오딧코리아는 출범 이후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파악하고, 향후 국내 광고주를 위한 수준 높은 서비스를 이어가기 위한 분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 대부분의 광고주는 경쟁사에 비해서 자사의 광고비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집행되었다고 믿고 있으나, 실제 상황은 이와는
    다른 경우가 많다.
  · 경쟁사와 업계 benchmarking과 관련된 데이터가 실제 집행액수와 상당히 차이가 있다.
  · TV 광고(지상파, 케이블, 종편, IPTV)의 보너스가 광고비 규모와 비례하지 않는다.
  · 국내의 광고대행사에 대한 commission 제도가 변형된 형태의 fee 제도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 국내에 있는 다국적기업의 미디어오딧은 다국적 Media Audit Firm들이 국내 광고대행사의 도움을 받아서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미디어오딧 서비스를 이용한 광고주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 미디어오딧과 더불어 Pitch Management(Agency Search Process)도 국내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광고관련 서비스이다.



Media Audit Korea의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Benefit





해외 사례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미디어오딧을 통해서 광고주들은 다음과 같은 Benefit을 얻었다.
  · 매체기획/실행/평가를 통한 전략적 광고비 운영 점검
  · 경쟁사에 대한 정확한 SOV & SOS 파악을 통한 매체전략 점검
  · 매체효과와 효율성의 상황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개선
  · 광고대행사의 매체 업무에 대한 올바른 평가 및 Teamwork